태양광발전 바로알기

고객의 20년, 행복할 수 있도록 동원이엔씨가 책임지겠습니다.

[ 국토이용 계획 ]

게시판 상세보기
작성일 2019-08-22 16:06:10 조회수 4792

2018.05.29

[ 국토이용 계획 ]
국토이용계획의 최 상위 계념은 국토의 "적성"에 맞는 효율적인 국토이용에 근간을 두고 있습니다.

태양광의 경우 경사지가 태양광의 "적성"에 맞다는 것은 앞서 설명드렸구요.

우리나라의 경우 66%이상의 산림을 가지고 있지만 생활권 도시림의 경우 0.5%에도 못미치는 실정입니다.

우리나라는 산은 많지만 인구의 90%가 도시에 생활하고 있습니다.

만약 태양광발전소를 건립하면서 나온 수목중 양질의 수목을 도시로 이전하게 한다면 생활권 도시림과 녹지율을 현격히 높일수 있습니다.

외국의 사례를 보면 도시림의 질이 좋을수록 도시 생활에 쾌적성과 국민의 만족도가 높아 범죄는 낮아지고 질병율은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국토의 이용은 인간을 중심으로한 효율성에 기조를 두어야 합니다.

http://futurechosun.com/archives/33825
[도시 숲의 가치를 찾아서-②] “우리나라 63.5%가 숲이지만…생활권 도시림은 국토의 0.5%” - 더 나은 미래[도시 숲의 가치를 찾아서-②] “우리나라 63.5%가 숲이지만…생활권 도시림은 국토의 0.5%” - 더 나은 미래더나은미래x트리플래닛 공동기획 미세먼지 솔루션, 도시 숲에서 찾는다 [도시 숲의 가치를 찾아서-②] 박찬열 국립산림과학원 도시숲연구센터 박사 인터뷰 미국 뉴욕의 센트럴 파크. 뉴욕의 유명 관광지로 손꼽히는 이곳은 자연적으로 발생된 숲이 아닌, 철저히 계획하에 조성된 인공 공원이다. 공원으로 개발되기 전 이곳은 돌로 가득 차 있던 습지였다. 당시 뉴욕시는 도시가 계속 팽창되면서, 도시의 소음과 대혼란 속에서 쉴 만한 공간이 점점 부족해진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에 1850년대에 버림받은 이곳을 거대한 공원으로 바꾸었다. 총 면적 341ha(헥타르), 약 여의도 면적의 절반에 달하는 센트럴 파크는 뉴욕 시민들의 휴식처는 물론 갖가지 동식물들의 보금자리, 도시의 공해를 정화하는 공기청정기 역할도 한다. 지난 4일 서울 동대문구에 위치한 국립산림과학원에서 만난 박찬열(48) 국립산림과학원 도시숲연구센터 박사는 “미세먼지가 극심해지는 지금, 뉴욕의 센트럴 파크처럼 시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도시 숲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찬열 박사는 1994년 대학원 시절부터 도시 숲을 연구해온 산림 전문가다. 2003년 국립산림과학원에서 본격 도시 숲 생태계 서비스 평가와 관리기술을 개발하고 미세먼지와 도시 숲의 상관관계를 연구해왔다. 3년 전부턴 숲 가치 측정과 도시 숲 교육은 물론 미세먼지의 연구하는 프로젝트 총괄을 맡고 있다. 지난해부턴 중구 일대의 가로수 지도와 사물인터넷 기술(이하 IOT)를 활용한 실시간 미세먼지 측정 및 알림 시스템도 구상 중이다. ◇국토에 산은 많지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도시 녹지는 극히 부족해 도시 숲은 왜 중요할까. 질문에 앞서 박찬열 국립산림연구원 박사는 “우리나라 국토에서 60% 이상이 산이고 도시는 16%에 불과하지만, 인구 중 90%가 도시에 살고 있다”면서 “전국 곳곳에 산이 많지만 도시 안에 남아있는 산, 도시 숲은 존재 가치가 남다르다”고 입을 뗐다. 산림청이 지난 2009년 전국의 도시림 현황을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 전체 국토 중 약 17.3%가 도시림이었다. 도시림은 서울의 북한산 등 도시 내부에서 도시 기능이 원활하게 작동되도록, 환경을 보전하는 산림, 공원, 고궁 등에 조성된 숲 등을 총칭한다. 박찬열 박사는 도시림 중에서도 ‘생활권 도시림’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생활권 도시림’이란 시민들이 별도의 시간이나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밀착형 도시림을 일컫는다. 가로수와 도로변 녹지, 학교 숲, 소공원, 근린공원 등이 이에 해당한다. 박찬열 박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토 중 63.5%가 산림이지만 생활권 도시림은 국토의 0.5%, …futurechosun.com







  • 시공문의
    010-5063-7889
     

 

댓글0

이전 다음 글보기
이전글 [ 경사지가 태양광발전에 적지인 이유 ]
다음글 [ 금번 사태의 법률의견서 ]